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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물류학개론

일관파렛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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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렛트의 표준화

파렛트란 트럭, 지게차 및 관련 정비에 적합하도록 최소 높이를 갖는 견고한 수평대이며 화물의 집하, 겹쌓기, 보관, 하역, 수송을 위한 기초판으로 사용되는 것

 

즉, 물품을 하역, 운송, 보관하기 위하여 단위수량을 적재할 수 있는 면과 지게차의 포크 등의 차입구를 가진 하역대를 말합니다.

 

파렛트는 일반적으로 보급 초기 단계에는 공장 구내 및 창고 등에서 주로 보관용으로 사용되다가 점차 수송에 투입되고 마지막으로 생산에서 최종소비자까지 중간에 이적작업 없이 보관, 수송, 하역되어지는 일관파렛트화가 이루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관파렛트화용 파렛트로서 1,100mm X 1,100mm 평파렛트(T-11형)를 표준화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일관파렛트화의 개념

일관파렛트화란 발송지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파렛트에 적재된 화물을 운반, 하역, 운송, 보관하는 물류작업의 과정 중 이를 환적하지 않고 이동시키는 것

 

파렛트를 사용하여 복수단위의 화물을 한 단위의 화물로 전환하여 하역시 화물의 취급빈도와 하역시간을 낮춤으로써 물류작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3) 일관파렛트화의 효과

- 인력에 의한 상하차작업을 기계화하여 하역인원과 하역시간을 90% 감축시킬 수 있습니다.

- 하역시간의 단축은 트럭의 상하차작업 대기시간을 단축시켜 운행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포장은 낱개단위로 인력작업을 할 때보다 간소화할 수 있으므로 포장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보관방법의 개선 및 전반적인 물류작업의 신속화로 보관능력의 향상과 재고감축 등으로 보관비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이서영(2023), 물류관리사를 위한 물류관리론, 두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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