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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물류학개론

SCM? 공급사슬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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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원재료 구매에서부터 최종고객까지의 전체물류흐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통합적인 관리방법

 

제품의 공급과정에 관련된 모든 업체, 즉 원재료 공급업체, 재조업체, 물류센터, 유통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최종고객에 이르기까지 업무를 통합함으로써 경로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목적에서 출발했습니다.

조직 안팎을 망라해 물류와 관련된 모든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물적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전체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법으로 관리자는 하나의 단일 시스템처럼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SCM은 원재료 공급, 생산, 유통, 최종고객까지 모든 집단이 서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경로 관계를 원활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공급사슬 파트너간에 효과적인 정보의 창출.공유.확산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야만 경로상의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트너간에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SCM의 목표>

공급사슬 파트너들간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수요 불확실성과 재고 보유를 줄이고, 유연하고 신속한 제품흐름 구축

 

 

2. SCM의 필요성

부가가치의 원천

-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사슬 상에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 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 타임 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사슬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깁니다. 제조업체들이 공장자동화나 CIM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지만 고객만족 효과는 주문처리, 물류관리, 구매조달 등에서 개선의 여지가 더욱 크며 적은 규모의 투자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리드타임의 단축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량 등의 불확실성을 제조업체 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하여, 생산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 및 재공품을 감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비용의 정보를 활용하여 감소시키는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 생산, 부품조달 및 구매, 보관, 운송, 판매 등의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공급사슬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습니다. 또한 부품조달 비용, 인건비, 금융비용, 생산성, 운송 및 물류비용 등의 국가별 편차가 커졌으며, 물류부문에 있어서 복잡하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한 공급사슬의 관리가 중요해졌습니다.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 종래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고객에게 밀어내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 하는 Mass Customization(소비자 중심 생산)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로지스틱스 대상 품목이 많아지고 재고 및 물류관리가 복잡해지며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및 추적관리가 복잡해집니다. 동시에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지며 재고가 증가하고 주문충족도가 악화되는 등 공급사슬의 효율이 급속히 저하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게 되었습니다.

 

기업간 경쟁의 심화

-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비용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사슬의 혁신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가속화

- 최근 ERP 등에 의해 기업 내 프로세스가 통합되고 EDI, Internet 및 WEB, 전자상거래 등의 기술이 급속히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급사슬간의 정보공유 및 전달과정을 혁신하고 공급사슬간의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관련 개념 및 기법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3. SCM의 제원칙

- SCM은 고객의 가치와 욕구를 이해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 공급사슬상 구성원간의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한 신뢰성이 중요하다. 물류 파트너십은 소유, 장기계약, 상호이해 등의 다양한 법칙.계약적 형태를 취하게 되지만 무엇보다도 신뢰가 중요하다. 소매업자가 재고정보를 제조업자에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 JIT, MRP 등 물류계획의 제수단과 EDI 같은 정보수단을 활용해야 한다.

- 경로 전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한다. 수량, 품질, 재고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파트너들에게 적시에 제공되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상호 공유하여 접근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수요, 재고상황, 배송, 주문수량 등의 정보가 어떤 장소에서든지 언제라도 제공되어야 한다.

-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여야한다.

 

 

4. SCM의 도입 효과

- 작업지연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

- 사내업무의 정형화를 통한 업무시간을 단축시킨다.

- 철저한 납기관리 및 영업관리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킨다.

- 비표준화된 수작업 처리로 인한 업무의 오류를 제거한다.

- 수주처리가간의 단축 및 외형적인 업무운영효율화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 계획기능의 강화로 재고를 감소시킨다.

- 원청업체와 하청업체의 신속한 교류로 인한 하청업체의 재고를 감소시킨다.

- 공급망 및 고객서비스 부냥의 개선효과를 기할 수 있다.

- 전산 도입비용 및 관리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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